ERD를 그리는 서비스
1. ERD를 그리는 서비스
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해 ERD(Entity-Relationship Diagram)를 그리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. ERD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으로, 테이블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아래 서비스는 ERD를 그리는 서비스입니다.
-
drawio : https://app.diagrams.net/ drawDB
-
dbdiagram.io : https://dbdiagram.io/ dbdiagram
-
erdcloud : https://www.erdcloud.com/ ERDCloud
아래 이미지는 Studyin 서비스의 초기 모델 ERD 입니다. 현재 ERD는 아닙니다.
2. ERD를 AI로 그리는 방법
ERD를 그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지만, ERD를 그리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 최근에는 AI 서비스를 활용하여 ERD를 자동으로 그리기도 합니다. ChatGPT, Claude를 이용해서 머메이드를 이용해서 <요구사항> ERD를 그려줘
라고 요청하면, AI가 ERD를 그려줍니다. 여기서 요구사항은 여러분이 설계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요구사항을 의미합니다.
이렇게 그려진 텍스트 기반 ERD를 가지고 라이브 머메이드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응답된 값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ERD를 직접 AI로 그려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. postgres.new는 브라우저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AI 지원 Postgres 샌드박스입니다. 데이터베이스를 챗GPT 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. 머메이드도 머메이드 AI를 지원합니다.
3. ERD를 그리는 방법
ERD를 그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테이블 식별
- 테이블 간의 관계 설정
- 테이블의 속성 설정
- 테이블의 기본키 설정
- 테이블의 외래키 설정
- 테이블의 인덱스 설정
- 테이블의 제약 조건 설정
다만 ERD는 단순히 부록에 한 챕터로 다뤄지기에는 그 중요성이나 복잡성이 높습니다. 단지 DB만 잘 설계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요구사항 분석도 함께 해야하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ERD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공부를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. ERD는 DB를 설계하기 전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에, ERD를 그리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.